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방향 정하기, 광고 집행 첫 단계

by 박MD 2024. 10. 11.

온라인 마케팅 방향 정하기 썸네일

온라인 광고 집행에 앞서 생각해보기

아마 이제서야 온라인 세계에서 세일즈를 시작하려는 분은 없으실 것입니다. 이미 도, 소매업에서 온라인 쇼핑은 매우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고 지금에서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려 한다면 늦어도 너무 늦은 후발 주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저의 글들을 찾아보는 분들이라면 너무 늦은 후발 주자이시거나 이미 운영은 하고 있지만 어러가지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번 생각해보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어떤 방향으로 브랜드를 운영할 것인지, 또한 어떤 방향으로 광고를 집행할 것인지 입니다. 이때 가장 명심해야 할 것은 온라인 세계로 들어오면 나의 브랜드가 훨훨 날아갈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라는 것입니다. E-커머스 세계는 진짜 무한 경쟁의 세계입니다. 오프라인은 주변 업체 또는 브랜드와 경쟁하면 되지만 온라인은 그런 것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향을 확실히 설정하고 인내하며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간 중간 계속해서 방향성을 바꾸거나 다시 설정하게 되고 그때까지 마케팅에 들인 시간과 비용은 낭비한 것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히 공부해서 확신을 가지고 밀고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물론 세세한 것은 진행하면서 상황에 맞춰 변경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온라인 마케팅(광고) 방향성 정하기

온라인 마케팅 방향성이라고 했지만 사실은 브랜딩의 한 영역이라고 하는 것이 더 옳은 것 같습니다. 바로 브랜드의 철학, 메시지, 감도 같은 것들입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고객 더 나아가 팬이 될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 소통 방향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가장 쉽게 말해 1차적으로 자신의 브랜드의 가치, 철학, 제품의 이점, 디자인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어떻게 알릴지입니다. 돈이 들지 않으며 직접 꾸준히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매체중에 하나가 바로 SNS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입니다. SNS를 여러 광고 루트로 진행할 수 있지만 그 중에 자신의 채널을 만들어 꾸준히 비슷한 결로 관리해나가는 것입니다. 충분히 많이 고민하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나가야 합니다. 그러면서 이 채널을 띄우기 위해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내고 방법을 찾기도 해야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브랜드의 키워드를 찾아내고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것입니다.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 몇개만 제대로 잡아도 온라인 마케팅이 굉장히 편해지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미 경쟁이 매우 치열한 레드오션이지만 그 안에서 세부 키워드라도 좋으니 어느 정도 검색량이 되는 빈 키워드를 찾아내시는 것이 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