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전통적인 오프라인 광고, TV 광고가 마케팅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온라인 광고가 더 비중이 커진 지 오래입니다. 아직까지도 온라인 마케팅, 광고에 대해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기초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광고란
이제는 나이가 많은 60대, 70대도 온라인 쇼핑을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000년대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온라인 쇼핑이 이제는 오프라인 쇼핑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이제는 모바일 쇼핑 시대이기도 합니다. 이런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당연히 마케팅, 광고의 영역도 함께 바뀌어왔습니다.
온라인 세상에서는 플랫폼이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것은 공급자가 온라인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이곳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세계의 주 무대와 같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사람이 모이는 곳에 광고가 생기는 것이고 그렇기에 플랫폼과 광고는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라인 플랫폼이란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 검색 플랫폼인 네이버, 구글 그리고 기타 커뮤니티나 SNS 같은 것도 모두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종류
위에서 말한 플랫폼에 어떤 방식으로 노출이 되느냐에 따라 그 종류가 나눠집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방식의 플랫폼과 광고가 생겨나고 있고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아무리 생각해도 어떤 개념의 중복 없이는 설명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의 설명에 그 내용을 완벽하게 정리할 수는 없을 것 같고 계속 연관되고 중복되는 내용들이 덧씌워져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설명이 완성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차근차근 내용을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광고
광고란 결국 어떠한 정보를 노출시켜 그것을 광고에 대상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플랫폼의 어떤 공간에 이미지가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듭니다. 그곳이 바로 광고판이 되는 것입니다. 그 광고판 또는 광고 이미지를 배너라고 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를 이용하다 보면 광고 이미지가 보일 것입니다. 그게 다 배너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배너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입니다. 이 방식에 대해서는 추후 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광고
사람들은 온라인을 통해서 쇼핑도 하지만 어떤 콘텐츠에 대한 소비도 엄청나게 일어납니다. 광범위하게 봤을 때 사람들이 소비하는 콘텐츠와 연결된 모든 광고를 콘텐츠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소비되는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그리고 믹스된 콘텐츠가 있습니다.
콘텐츠 광고의 예를 든다면 가장 정직한 방법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블로그 콘텐츠나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발행하는 것입니다. 방법을 조금 틀어서 원하는 광고 대상과 연결성 있는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고 부수적으로 광고 대상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블로그 광고,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영상 광고(유튜브, 네이버, 틱톡 등)가 있습니다.
영상 광고
어떻게 보면 하나의 영역으로 빼는 것이 애매하지만 최근 영상에 대한 소비가 크게 늘어 빼봤습니다. 배너형 광고의 발전된 형태이기도 하고 콘텐츠 광고의 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면서 배너 광고에 이미지 대신 영상이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영상 기반 SNS인 유튜브나 틱톡 등에서 광고 시장이 굉장히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검색 광고
온라인에서 검색 포털 또는 검색 플랫폼이라는 것이 있을 정도로 궁금한 것을 검색하는 것은 매우 핵심적인 영역입니다. 그래서 많은 플랫폼에서 검색 경험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같이 광고 영역을 끼워팔기를 합니다. 검색 광고는 온라인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적이며 효과적인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검색 광고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며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검색 매체에서도 굉장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입니다.
메시지 광고
대한민국 국민들 중 카카오톡 메신저를 안 쓰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이런 메신저 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 메시지를 쏘는 것을 메시지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넓게 보면 메시지 광고의 기반이 되었던 이메일 광고도 있습니다. 이메일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광고를 쏘았던 시절이 있지만 지금은 회원가입 시 받은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통해 광고 발송에 대한 허락을 받아 타게팅하여 정교하게 광고를 발송합니다.
물론 대기업이나 탄탄한 기업에서는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담당자나 팀이 있기 때문에 이런 기본적인 내용들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무것도 모르고 대행사에 광고를 맡기는 회사도 있을 것입니다. 최소한 온라인 광고의 기본들을 알아놓고 어떤 방향으로 광고를 집행할지 정해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기본적인 내용만이라도 잘 찾아보시고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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